운동의 정석

기사작성 : 2019-10-14 10:43

운동을 하는 과정은
칼을 벼르는 과정과 비슷하다

본문


리복과 함께 하는 인터벌 세션(INTERVAL SESSION POWERED BY REEBOK)에 참가할 새로운 러너들이 모였다. 인터벌 러닝을 처음 해보는 원석과 같은 러너들도 있었고 스스로를 더 빠르게 연마하기 위해 세션에 신청한 러너들도 있었다. 수요일 저녁 8시, 트랙에 모인 러너들은 모두 자기 자신을 더 성장시키고 싶은 욕심을 가지고 있었다.


Responsive image


배성훈 코치는 러너들의 욕심에 화답했다. 보강 운동으로 ‘밸런스 운동’과 ‘피치 운동’을 준비했다. 본 훈련은 ‘빌드 업 인터벌 러닝’이었다. 그는 한 달에 한 번 러너들에게 훈련 지도 뿐만 아니라 운동에 대한 자세를 알려준다. 기록을 단축시키기 위해서는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근력 운동, 스피드 훈련, 휴식이다.


Responsive image


인터벌 세션에서 그는 러너들이 혼자 하기 힘든 밸런스 운동이나 피치 운동을 가르친다. 그리고 그룹을 리딩하는 페이서들은 본 훈련에 들어가 러너들이 한계 속도까지 치달을 수 있게 각 조마다 페이스 운영을 한다. 러너들은 오롯이 러닝에 집중한 채 페이스 감각을 익힌다.


Responsive image


인터벌 세션 프로그램을 비롯한 운동은 칼을 만드는 과정과 비슷하다. 칼을 제련하기 위해서 철광석을 가열하고 망치로 내려쳐 성형한다. 그리고 물에 담가 식힌다. 이처럼 보강 운동을 통해 몸을 준비시키고 인터벌 러닝을 통해 스피드를 끌어올린다. 그리고 쉬면서 몸을 식힌다. 인터벌 세션 참가 러너들은 단지 리더인 페이서만 쫓아 달리는 것이 아니라 러닝 훈련을 하는 과정 전체를 배울 수 있다.


Responsive image


코치님 더 빨라지고 싶어요!
축구도 하고 러닝도 해요. 그런데 최근에 운동을 하고 나면 잠을 못 잘 정도로 하복부 근육이 아파요. 근력이 부족하기 때문인가요?
러닝이나 축구를 한다고 해서 근육이 단련되는 건 아니에요. 근력 운동을 해야하죠. 보강 운동을 하고 근육을 풀어주고 다시 근력 운동을 해요. 지금은 근력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하복부 근육에 과도한 부하가 걸리니까 근육통이 심해진 것 같아요. 현재 근력으로는 운동량을 소화하지 못하는 거죠. 강하게 달린다고만 해서 러닝 실력이 좋아지는 건 아니에요.

저는 오늘 인터벌 러닝을 하고 나니까 오른쪽 복직근 쪽만 아파요. 왼쪽은 괜찮은데 이유가 무엇일까요?
원인은 다양할 수 있어요. 그 중 한 가지는 신체 밸런스가 무너져서 그럴 수 있어요. 달릴 때 무의식 중에 오른쪽 다리가 더 많이 올라올 수도 있죠. ‘나는 양쪽에 똑같이 힘을 주고 달려’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오른쪽에 힘이 더 많이 실리는 거죠. 만약 다리 꼬는 습관이 있다면 한쪽 다리는 짧아지고 다른 쪽은 상대적으로 길어지면서 신체 밸런스가 깨져요. 교정을 하기 위해서는 보강 운동으로 했던 밸런스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복근 운동을 할 때 양쪽에 힘을 똑같이 줄 수 있도록 계속 신경 써야 해요. 계속 아프면 병원에 가야합니다.

10K 레이스에 나가요. 대회에서 페이스 운영을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목표로 잡은 페이스대로 10km를 다 뛰려고 하지 마세요. 초반 3km 는 1km당 페이스에 5초~15초 정도 여유를 주고 달려요. 목표 페이스에 맞춰서 따라가다보면 초반부터 심리적 부담이 클 수 있어요. 초반에는 리듬감을 찾고 달릴 때 드라이브가 잘 걸리는지 확인한다고 생각해요. 그러면 남은 7km를 뛰는 게 어렵지 않아요. 그런데 초반 3km에서 지쳐버리면 후반 7km 달리는 게 생각대로 안 되고 너무 힘들 거예요.


Responsive image


보강 운동으로 근력을 키우고 스피드 훈련을 통해 페이스 감각을 익힌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한 뒤 휴식을 한다. 다시 반복한다. 꾸준한 반복은 러너가 가진 라이프 스타일의 장점이다. 이 반복의 과정을 <러너스월드>와 배성훈 코치 그리고 리복이 돕는다. 우리에게는 아직도 가능성이 남아있다.


리복 포에버 플로트라이드 에너지 구매하러 달려가기
리복 보스턴 트랙 클럽의 프로 러너들처럼 달리기


사진=이연수


<러너스 월드 코리아> 인스타그램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페이스북 달려가기
writer

by 차영우

<러너스월드 코리아> 에디터
Responsive image

<러너스월드 코리아> 2019 12월호


HIGH TECH RUNNING
카본 파이버 플레이트가 '치트키'일까?
지금, 우리 동네에서 가상 마라톤이 열리고 있다?
러닝 GPS 정보가 도시의 분열을 나타낸다?
2019년 올해를 빛낸 러닝 아이템은 무엇일까?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대표이사 신혜경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