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드의 비법, 보강 운동
기사작성 : 2019-06-21 14:53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만이 답이다
INTERVAL SESSION POWERED BY REEBOK
본문
빨라지기 위해서는 꾸준히 훈련하는 것밖에 도리가 없다. 그런데 꾸준히 달리기만 한다고 해서 러너들이 빨라질 수 있을까? 평소에 보강 운동을 병행하지 않으면 속도가 붙지 않는다. 근력이 강해져야 인터벌 러닝 훈련 등을 통해서 스피드를 끌어올릴 수 있다.

달리기를 계속 하다 보면 점점 워밍업이나 쿨 다운에 소홀해진다. 보강 운동도 마찬가지다. 대부분 러너들이 달리는 데에만 집중하게 된다. 그럴수록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스쿼트, 푸시업, 복근 운동 같은 맨몸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빨라지기 위한 비법이다.

리복과 <러너스월드>가 함께 진행하는 인터벌 세션에서는 보강 운동을 하는 시간이 길다. 참가한 러너들은 워밍업과 맨몸 운동을 철저히 한 뒤에 인터벌 러닝을 시작한다. 다양한 보강 운동이 러너들의 스피드 향상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러너들은 배성훈 코치의 다양한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서 성장한다.

코치님 빨라지고 싶어요
이번 달에는 지난 달에 했던 인터벌 러닝 훈련과 달랐어요. 혼자서 할 때는 두 가지 훈련 방법을 번갈아 가면서 하면 될까요?
우리 몸이 굉장히 똑똑해요. 같은 운동을 반복하면 몸이 적응해서 처음 운동했던 것처럼 효과를 볼 수 없어요. 그래서 페이스는 같더라도 거리를 다양하게 설정하는 게 효과가 좋아요. 200m, 400m, 피라미드 인터벌 등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섞어서 해주세요. 그리고 스피드 훈련은 일주일에 한 번씩 해야해요. 그래야 속근이 활성화가 됩니다.
훈련 계획을 어떻게 짜는 게 좋을까요?
일주일에 네 번은 뛰어야 해요. 모두 다 빠르게 뛸 필요는 없어요. 지속주, 스피드 훈련, 리커버리 조깅 등을 섞어서 네 번 달리면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안 아프게 꾸준히 훈련을 하는 것이에요. 아무도 꾸준히 달리는 러너를 이길 수가 없어요. 예를 들어, 중간 강도의 훈련을 1년 내내 한 선수와 강도가 높은 훈련을 하면서 중간에 쉰 선수가 같은 경기에 출전하면 결과가 비슷해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지난 달에는 훈련 스케줄을 100% 따라갔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페이스가 빨라져서 소화를 다 못했어요. 어떤 훈련이 더 좋은가요?
우선 설정한 훈련 스케줄은 다 소화하는 게 맞아요. 하지만 페이스에 대해 강박관념을 갖지 않는게 좋아요. 오늘 훈련을 못 따라갔더라도 3개월 정도 꾸준히 스피드 훈련을 하면 신체 능력이 좋아질 거예요. 그러니, 오늘 100% 소화를 못했다고 해서 포기하지 말아요. 그리고 계속 도전하면서 훈련 강도를 높여가는 게 좋아요. 그러면 어느새 성장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에요.
이제 곧 다음 ‘인터벌 세션(INTERVAL SESSION POWERED BY REEBOK)’에 참가할 새로운 러너들을 뽑는다. 두 달 동안 같이 인터벌 러닝을 하고 싶은 러너들은 <러너스월드> 인스타그램을 주목하자. 첫번째 세션에서는 400m 인터벌 러닝, 두번째 세션에서는 피라미드식 인터벌 러닝을 진행한다. 그리고 인터벌 러닝 만큼 중요한 보강 운동을 배성훈 코치의 지도 아래 배울 수 있다.

사진=정재훈
러너들이 착용한 리복 포에버 플로트라이드 에너지 구매하러 달려가기
리복 보스턴 트랙 클럽의 프로 러너들처럼 달리자
<러너스 월드 코리아> 인스타그램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페이스북 달려가기

by 차영우
<러너스월드 코리아>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