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먹어야 산다

기사작성 : 2018-01-12 18:10

딱 잘라 말해 지금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먹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본문


지난 일주일동안 식단을 생각해보자. 우리는 얼마나 많은 야채와 과일을 먹었을까? 많은 성인이 야채와 과일을 필요한 만큼 먹지 않는다. 그렇지만 그게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식당에서 오로지 하나의 요리만 주문할 수 있다면 무엇을 고를까? 아마 많은 사람들은 육즙이 가득한 닭 가슴살 요리나 쇠고기 스테이크 중 하나를 고르려고 할 것이다. 사람들은 브로콜리, 시금치, 사과, 딸기는 생각하지도 않을 것이다. 심지어 사람들은 과일과 야채를 밥이나 빵, 파스타보다 덜 먹는다.

야채와 과일은 고기나 밥에 비해 배가 덜 부르다. 그렇다고 안 먹어도 된다는 뜻이 아니다. 미국의 질병통제 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미국의 성인 대부분이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먹지 않는다.


Responsive image


미국인을 위한 영양 일람표(Dietary Guidelines for Americans)에는 성인이 하루에 먹어야 하는 과일과 채소의 양이 정해져 있다. 최소한 성인은 하루에 1.5~2컵의 과일과 2~3컵의 야채를 먹어야 한다. 간단히 말하면 하루에 딸기를 한 컵 넣은 시금치 샐러드를 먹고, 간식으로 사과 하나를 다 먹어야 한다.

미국의 질병통제 예방센터(CDC)는 각 주(州)별로 실시한 보고서를 분석했는데 평균적으로 미국 성인 중 12%만이 과일을 충분히 먹는다. 야채는 더 심각하다. 오로지 9%의 성인만이 충분히 먹는다. 더 충격적인 사실이 있다. 남자는 여자보다 과일과 야채 모두 적게 먹는다.

왜 남자가 야채와 과일을 더 적게 먹을까? 야채와 과일을 먹으려면 품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신선식품은 보관 기간이 짧다. 그래서 남자들은 싸고 보관이 쉬운 식품을 많이 산다. 또한 신선식품은 준비하고 요리하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브로콜리나 고구마같은 야채는 손질도 해야하고 요리도 해야한다. 만약 바쁘다면 안 먹고 지나가게 된다.


Responsive image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먹지 않는 것은 큰 실수다.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먹는 것은 제2형 당뇨병, 심장질환, 비만 심지어 몇 종류의 암과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을 낮추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미국 암 협회는 과일과 야채에 들어있는 비타민, 미네랄, 식물 영양소, 항산화효소가 병에 걸릴 확률을 줄여준다고 말한다.

미국 질병예방 통제센터(CDC)의 연구는 최소한의 양을 알려준다. 국제 전염병 학회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야채와 과일을 10끼 이상 먹는 것이 심장 건강과 암 예방에 좋다. 모든 사람이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먹는다면 매년 전 세계에서 78만명의 사람들이 죽지 않을 수 있다고 연구원들은 지적한다.

여태 야채와 과일을 안 먹었다면 지금부터라도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우선 기사 아래 링크를 따라 <야채를 사랑하게 되는 19가지 레시피>를 읽고 따라하자. 아침에 일어나서 과일 스무디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다. 스무디를 만들 때 야채를 넣는 것도 좋다. 배는 더 부르고, 채소를 더 많이 먹을 수도 있다.



사진=푸디즘360(foodism360), Unsplash / 게티이미지스(Getty Images) / 케이티 스미스(Katie Smith), Unsplash


<러너스 월드 코리아> 인스타그램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페이스북 달려가기
writer

by 알리사 러스틱(Alisa Hrustic)

<맨즈헬스> 글로벌 에디터
Responsive image

<러너스월드 코리아> 2018 6월호


히어로가 나타났다. 그의 이름은 에드워드 체세레크
정강이가 아프면 근육 테이프를 붙이자
국가대표 경보선수 김현섭 & 전영은
태양으로부터 러너들을 지켜줄 14가지 아이템
시각과 미각을 모두 충족시켜주는 다이어트 간식들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