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aching] GPS를 끄다

기사작성 : 2017-09-13 10:45

익숙해진 GPS를 끄고 달려보자.
생각했던 것보다 더 빠르게 달릴 수 있다.

본문


Responsive image
스마트폰이나 GPS가 내장된 스마트 워치는 러너들을 더 편하게 만들었다. 페이스를 확인하고, 달린 거리를 바로 확인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과학의 발전 덕분이었다. ‘러닝 UAS(Running USA)’에 따르면 GPS 기기를 사용하는 러너들은 전체 러너 중 52%를 차지한다. 하지만 그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숫자로 달린 기록과 거리를 확인하던 러너들이 점차 자신의 상태와 그날의 컨디션에 맞춰 달리기 시작했다.” 시카고에서 러닝 코치로 일하고 있는 제니 헤드필드(Jenny Hadfield)가 말했다.

GPS가 보여주는 숫자대로 달린다고 가정해보자. 컨디션이 좋은 날에도, 좋지 못한 날에도 당신은 맞춰진 수치에 따라 달리게 된다. 오로지 GPS에 맞추기 위해 무리해서 빠르게 달릴 수도, 갑작스레 속도를 낮춰야 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익숙해진 GPS에서 벗어나 바로 ‘몸의 GPS’로 바꿀 순 없다. 우리의 몸이 원하는 대로, 우리가 뛰고 싶은 대로 안전하게 달리기 위해서는 몇 가지 체크해야 할 것들이 있다.



Responsive image
스피드를 몸으로 느끼자
“호흡은 우리가 몸을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다.” <러닝 온에어(Running on Air)>의 저자이자 러닝 코치인 버드 코츠(Budd Coates)가 말했다. 달리는 동안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것에 집중한다. 천천히 달리고 싶은 날에는 5보씩 숨 쉬는 리듬에 맞춰 달린다. 세 걸음을 달리면서 들이쉬고, 두 걸음 달리면서 내쉰다. 강도 높게 달리고 싶다면 3보에 맞춘다. 두 걸음을 걸으며 들이쉬고, 한걸 음을 걸으며 내쉬는 것을 반복한다.


나만의 방법을 찾자
처음 시작한다면 적어도 한주에 1번은 GPS 없이 달리는 것이 좋다. 그리고 몇 주간의 시간을 두고 천천히 GPS 없이 달리는 훈련을 늘여간다. GPS에 익숙해져서 기기가 없을 때 어떻게 달려야 할지 막막해질 수 있다. 간단한 훈련으로 시작해, 점차 본인의 방법을 연구해보자.
먼저 10분 동안 편안한 속도로 달려 몸을 푼다. 그리고 평소 페이스에 맞춰 3분 동안 달리다가 1분간은 빠르게 달린다. 다시 2분간 편안한 속도로 달린다. 6분 동안의 훈련을 5번 반복한다. 그리고 마지막 쿨 다운 운동으로 10분간 편안한 속도로 달린다. 이 훈련이 익숙해졌다면 5K나 10K 대회에 이 훈련을 적용해본다. 만약 장거리를 달리거나 회복을 위해 달릴 때 GPS 없이 달리고 싶다면, 대화를 할 수 있을 정도로 편안한 상태로 달리자.


GPS 없이 대회를 달리자
달린 기록이 없어서 불안하다면 GPS가 내장되지 않은 시계를 차고 달린다. 그리고 시계는 달리면서 가끔씩 본다. 5K 대회에서 반환점을 돌 때나, 풀코스 마라톤에서 10km마다 한 번씩 보면서 본인이 생각하는 페이스와 맞는지 확인만 한다. 본인의 페이스에 맞는 그룹을 찾아서 함께 달리는 것도 방법이다. 물론, GPS 기기를 사용하면서 대회에 참가해도 좋다. 다만 대회가 끝날 때까지 GPS를 신경 쓰지 말자. “우리가 GPS와 함께 달리는 건 아니다. 이건 단지 도구일 뿐이지, 코치로 삼으면 안 된다.” 제니 헤드필드가 말했다.



사진=Gettyimages


<러너스 월드 코리아> 인스타그램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페이스북 달려가기
writer

by 리사 마샬(Lisa Marshall)

<러너스월드> 글로벌 에디터
Responsive image

<러너스월드 코리아> 2017년 9월호


[09:95] 대한민국 100m 국가대표 김국영은 기필코 9초대에 진입할 수 있을까?
[Interview] 이 '초딩'들의 장래희망은 한국의 우사인 볼트가 되는 것!
[Shoe Guide] 이번에 <러너스월드>가 주목한 건 러닝화의 '폼'이다!
[Training] 가을에 마라톤 대회에 나갈 예정이라면,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 한다.
[Shopping Bag] 지금, 모든 브라탑과 지금, 모든 러닝 타이츠.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