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질주도 견뎌내는 쿠셔닝!

기사작성 : 2017-08-26 17:42

<러너스월드>의 '슈파일러' 스포슈머(sposumer)가
데상트 '터뷸런스(Turbulence)'를 신고 달렸다!

본문


Responsive image
중년 남자인 스포슈머는 올 가을에 열리는 10K 대회에서 40분대 초반 기록을 세우기 위해 노력 중이다. 2015년, 데상트가 주최하는 '데상트 듀애슬론(Duathlon)레이스'에 참가한 적이 있다. 이 대회에 참가해 본 사람은 알 것이다. 모든 참가자는 데상트가 제공하는 자사 브랜드의 러닝화를 착용하고 달려야 한다는 것을. 당시 지급된 러닝화는 '터닝 블레이즈'였다. 착화감이 매우 뻑뻑했다(대회 직전에 지급을 받았기에 이것을 신고 충분히 훈련을 하지 못한 탓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 시착한 '터뷸런스'는 처음 신었을 때부터 착화감이 좋았다. 10km를 달리는 동안에도 발이 편했다. 착화감에 영향을 주는 것엔 여러가지 요인이 있지만 족형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이번 제품은 족형이 적절하게 개선되면서 만족스러운 착화감을 선사했다.



기존 러닝화의 장점 만을 뽑아낸 에센스

Responsive image

터뷸런스는 니트(Knit) 소재를 어퍼(Upper)에 사용했다. 물론 최근 다수의 스포츠 브랜드 러닝화에도 니트 소재가 사용되면서 독창적인 특성으로 볼 수는 없다. 하지만, 사방으로 스트레치(Stretch)되어 발을 매끄럽게 감싸며 편안한 밀착감을 준다는 것은 다른 러닝화와 차별된 부분이다. 기존 데상트 러닝화 '토닉 2.0'의 어퍼가 엔지니어드 메시(Engineered Mesh)였는데 이를 더욱 개선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달릴 때, 러닝화 혀(Tongue) 부분이 좌 · 우측 등 한 방향으로 쏠리게 되면 매우 불편하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혀의 가운데 부분을 절개한 '레이싱 텅(Racing Tongue)'이 도입됐다. 이는 기존 데상트 러닝화 '블레이즈 크루즈'에 사용됐었는데 터뷸런스에도 레이싱 텅이 적용되면서 혀 부분에 신경을 쓰지 않고 달릴 수 있게 됐다. 힐컵(Heel Cup)에서 이어진 어퍼 부분도 다른 러닝화보다 길다. 덕분에 달리면서 발뒤꿈치에 물집이 잡히거나 피부가 긁히는 부상을 방지할 수 있다.


Responsive image
다음으로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쿠셔닝. 이 제품의 쿠셔닝(Cushioning) 은 두터운 편이다. 기존 데상트 러닝화인 토닉 2.0에 사용된 A1 폼(FOAM)보다 반발력이 20% 향상된 'A1 폼(FOAM) 2.0'을 사용했다. A1 폼 2.0은 터뷸런스 바닥을 보면 일부 확인할 수 있다. 달리기 전에, 손가락으로 눌러서 쿠셔닝과 반발력을 대략적으로 체크해 보았다. 다른 쿠셔닝 소재와 비교할 때 더 나은 반발력을 느낄 수가 있었다. 처음 신고 달릴 때는 푹신한 느낌이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됐지만 3Km 정도를 달린 후 발로 땅을 박찰 때, 적절한 반발력이 느껴졌다.



우수한 접지력에도 한 표!

Responsive image
맑은 날씨에 달리고 싶었지만, 주말 내내 비가 오다가 일요일 저녁에 비가 그쳤다. 빗물이 채 마르지 않아 노면이 다소 미끄러웠다. 하지만 터뷸런스의 접지 부분에 넓게 덧댄 그립(Grip)은 전혀 미끄럽지 않았다. 평지가 아닌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에서도 발이 밀리는 느낌이 없어 접지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다.



개선 끝에 탄생한 괜찮은(Descente) 러닝화

Responsive image
원래 족형을 개선하는 것은 쉽지 않다. 비용이 많이 소요되고 상상 이상의 노력도 요구되기 때문이다. 터뷸런스는 데상트코리아가 오랜 기간에 걸쳐 족형부터 세부적인 부분까지 독자적으로 개발해 만든 꽤 괜찮은 러닝화이다. 착화감이 우수하고 쿠셔닝이 좋으며 세심한 디테일을 갖추고 있다. 대회를 앞두고 장거리 러닝 훈련용 러닝화를 찾는 러너에게 추천할 만하다. 물론 아주 가벼운 레이싱화 타입의 러닝화를 찾는 것이 아니라면 사전 시착없이 대회 당일에 신어도 무난한 러닝화이다.


제 점수는요? 92점!
저의 한 줄 평은요? 이제까지 출시된 데상트 러닝화 중에서 최고!
어떤 러너에게 추천하냐면요? 10km 혹은 하프 코스 마라톤에 도전하기 위해 10km 이상 장거리 훈련을 하는 러너



사진= 스포슈머


<러너스 월드 코리아> 인스타그램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페이스북 달려가기
writer

by 스포슈머

2007년부터 러닝화 리뷰 '스포슈머(sposumer.com)' 운영
Responsive image

<러너스월드 코리아> 2017년 9월호


[09:95] 대한민국 100m 국가대표 김국영은 기필코 9초대에 진입할 수 있을까?
[Interview] 이 '초딩'들의 장래희망은 한국의 우사인 볼트가 되는 것!
[Shoe Guide] 이번에 <러너스월드>가 주목한 건 러닝화의 '폼'이다!
[Training] 가을에 마라톤 대회에 나갈 예정이라면,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 한다.
[Shopping Bag] 지금, 모든 브라탑과 지금, 모든 러닝 타이츠.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