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ginners] 항상 불만이 많은 파트너와 함께 달려야 할 때, 명심할 것!

기사작성 : 2017-06-19 14:17

부정적인 분위기로 인해 자신의 러닝을 망치지 말 것!

본문


Responsive image

Q. 내 러닝 파트너는 러닝을 하기 전에 불평을 늘어놓는다. 아침에 함께 달리기 위해 약속 장소에서 기다리고 있으면, 그가 나타나고, 차에서 내리자마자 불만을 쏟아낸다. ‘잠을 못 잤다’, ‘등에 통증이 있다’, ‘지난 한 주간 일이 많아 힘들었다’ 등의 부정적인 내용을 끊임없이 이야기한다. 이런 대화가 내 러닝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거 같다.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옛말에, ‘최선의 방어가 가장 좋은 공격이다’라는 말이 있다. 아마 러닝 파트너가 자신의 불만 사항을 늘어놓는 이유는 달릴 때 당신보다 크게 뒤쳐질 경우를 대비해 미리 변명거리를 만들어 놓는 것일 수 있다.

많은 러너들이 자신의 실력이 뒤떨어질 것을 대비해 이런 전략을 많이 쓴다. 일종의 방어기제인 셈이다. 보통 러닝 전에 많이 발생하고 훈련 전에도 종종 일어난다.

하지만 그의 걱정거리와는 상관없이, 부정적인 대화는 현장 분위기를 망치고 러너의 기분을 가라앉게 한다. 심한 경우에는, 실제로 러닝 실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한다. 긍정적인 내용으로 자기 주문을 걸 때 컨디션이 상승하는 것과 반대의 논리다. 모든 러닝은 체력적인 부분에만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기분 상태에 따라서도 결과가 달라진다. 좋은 분위기 속에 희망적인 이야기를 할 때 좋은 결과를 끌어낼 수 있다.

함께 달릴 때, 러닝 파트너가 러닝 페이스를 맞추지 못하면 자신감을 상실하기 쉽다. 따라서 서로의 기운을 북돋을 수 있기 위해 상대의 페이스에 맞춰보자. 그래도 개선되는 것이 없다면, 진솔하게 마음을 전해야 한다. 러닝 전, 그의 불평을 들었을 때 자신이 얼마나 걱정을 하게 되는지, 솔직하게 말하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닝 파트너와 자신이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다고 판단되면, 한 가지 해결 방법은 새로운 런크루에 가입하는 것이다. 규모가 큰 런크루에서는 자신과 잘 맞는 러닝 파트너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해결 방법은 자신과 러닝 파트너 모두에게 적합한 러닝 스케줄을 새로 짜는 것이다. 예를 들어, 더 빠른 러너는 쉬운 코스를 돌 때에만 러닝 파트너와 함께 뛸 수 있도록 하면 된다(물론, 그의 러닝 페이스에 맞춰 달려야 한다).

또는, 만약 파트너보다 더 먼 거리를 달리고 싶을 때는, 먼저 파트너의 페이스와 거리에 맞춰 달린 후에 자신이 원하는 만큼 더 달리는 방법도 있다. 이것은 자신의 러닝 실력도 키우면서 파트너와 함께 뛸 수도 있는 훌륭한 방법이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두 사람 모두 행복하게 달릴 수 있는 잘 맞는 파트너를 먼저 찾는 것이다.


사진= GettyImages/이매진스


<러너스 월드 코리아> 인스타그램 달려가기
<러너스 월드 코리아> 페이스북 달려가기
writer

by 수잔 폴(Susan Paul)

<러너스월드> 글로벌 에디터
Responsive image

<러너스월드 코리아> 2017년 9월호


[09:95] 대한민국 100m 국가대표 김국영은 기필코 9초대에 진입할 수 있을까?
[Interview] 이 '초딩'들의 장래희망은 한국의 우사인 볼트가 되는 것!
[Shoe Guide] 이번에 <러너스월드>가 주목한 건 러닝화의 '폼'이다!
[Training] 가을에 마라톤 대회에 나갈 예정이라면, 지금부터 준비를 해야 한다.
[Shopping Bag] 지금, 모든 브라탑과 지금, 모든 러닝 타이츠.
주식회사 볕
03175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3길 7 한글회관 302호
구독문의 : 02-302-1442
대표이사 홍재민,임진성 사업자등록번호 : 758-88-00295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7-서울종로-0716호
Copyright © BYUTT.COM All rights reserved.